논문 심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내용별 기한을 엄수하여 서류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라며, 통일된 형식으로 논문을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서류 및 보다 상세한 절차 안내는 첨부파일의 '대학원 학위논문 통합본' 참조
일정
주 요 사 항
대상학기(대학원)
세 부 사 항
비고
일반·교육· 휴먼텍
원격
논문제출예정자 논문지도
☞ 논문예비발표(학과별 필요에 따라 실시)
3.17.(월)~4.4.(금)
졸업선택신청
2학기차
3학기차
☞ 종합정보시스템에서 졸업선택 신청
학생→ 대학원 행정실
지도교수추천서
제출
2학기차
3학기차
☞ 지도교수추천서 제출(별지1)
해당학과→ 대학원 행정실
3.17.(월)~3.28.(금)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서
제출
4학기차
5학기차
☞ 학위논문심사위원추천서 제출(별지3) ※ 원본제출 후 전자결재 시스템 이용하여 제출
논문심사위원 위촉 협조전 제출
- 석사 3인 - 박사 5인(내부 3명, 외부 2명)
해당학과→ 대학원 행정실
3.17.(월)~5.9.(금)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2학기차
3학기차
☞ 학위논문연구계획서, 논문연구계획 제출(별지2)
학생→ 대학원 행정실
논문지도 및 심사료 납부
4학기차
5학기차
☞ 논문지도 및 심사료 : 석사 : 150,000
박사(내국인) : 700,000
박사(외국인) : 1,000,000
※ 논문지도 및 심사료 납부 계좌
농협 : 351-0175-9917-43
학생→ 대학원 행정실
심사용 논문 제출
4학기차
5학기차
☞ 심사용 논문 : 석사 3부, 박사 5부(해당학과에 제출)
규격 : A4 Size, 표지 : 백색 모조지
표지 글자색 : 흑색
학생→ 해당학과
논문심사·
논문공개발표 및 구술시험
4학기차
5학기차
☞ 논문심사 : 석사 3회(박사 5회) 이상 실시
대학원 학칙 제32조,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6장 제44조
(논문연구계획서 제출) - 제53조(완성논문 제출)참조
☞ 논문공개발표 및 본 심사
논문공개발표 1회 심사로 인정 가능
카피킬러 논문 표절 검사 실시
☞ 구술시험 : 논문 최종심사 시 실시
논문내용 및 구술평가 각각 100점만점
(각각 70점 이상 합격)
☞ 종합판정 : 심사위원 석사 2/3(박사 4/5) 이상 찬성으로 인준
학생→ 해당학과
5.19.(월)~5.23.(금)
학위논문
심사결과보고서 제출
4학기차
5학기차
☞ 학위논문심사결과보고서 제출(별지4) ☞ 학위논문심사회의록 제출(별지4) ※ 원본제출 후 전자결재 시스템 이용하여 제출
해당학과→
대학원 행정실
6.9.(월)~6.13.(금)
최종학위논문 인쇄본 및
USB제출
4학기차
5학기차
☞ 학위논문 인쇄본 제출(논문규격 준수)
하드커버 7부(심사위원 날인 원본 1부 포함)
☞ USB 2개(심사위원 날인 포함된 논문 파일) ☞ 최종학위논문 USB 제출확인용 양식 2장 제출(별지7) (심사위원장 날인 원본 필수)
☞ 논문공개(저작물 이용)동의서 1부 제출(별지5)
☞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확인서 1부 제출(별지6)
☞ 카피킬러 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심사위원장 실인, 표절률 20%초과할 수 없음.)
학생→ 대학원 행정실
※ 모든 논문 서류는 필히원본으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대학원 논문작성샘플은 참고용입니다. 정확한 간격과 작성양식은 통합본 가이드의 지침을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사항 : 031-8075-1167 ※ 대학원행정실 제출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동헌로 305 세종관 418호 대학원행정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