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과정 전공소개
경영학과
경영학 석사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학과목적
우리대학의 창학 이념과 대학원의 교육목표에 근간하여 어떤 업무에서도 능동적으로 다재다능한 능력을 발휘하여 학생 스스로 사업기회를 창출하거나 기존 산업체를 개선 및 개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글로벌화에 맞도록 국내 및 국외 외국대학 및 현지 기업과의 연계를 통해서 불확실한 국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적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배양한다.
학과목표
현대는 21세기를 맞아 세계화, 정보화라는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통한 경쟁력 확보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른 상황적 대처능력과 합리적 경영능력을 갖게 함으로써 기업의 실제적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자질을 가진 전문경영인을 육성하는데 교육의 목표가 있다.
학과특성
- 진취적인 기업가 정신을 토대로 국제경영 및 정보감각을 갖춘 경영인을 양성한다.
- 정보통신부로부터 최우수학과로 선정되어 정부지원 하에 큰 규모의 경영시뮬레이션 전산실습실 및 미국MBA과정에서 이용하고 있는 훌륭한 프로그램을 통해 테크노 CEO, 및 전문 경영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 살아 있는 커리큘럼으로, 탄탄한 이론과 전문적인 실습의 조화로 각자의 능력과 현실적인 방향성을 갖도록 한다.
- 전문경영인의 양성을 목표로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을 강화시키고, 졸업 후에도 기업체, 정부기관, 금융기관, 경제단체, 연구소, 언론계 등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발전방향
- 전문경영자가 되기 위한 경영학의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확립해주고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력과 판단력을 배양시킨다.
- 기업현장 교육의 강화를 위해 기업사례연구를 통한 기업실무 및 산교육을 강화시킨다.
- 정기적 학술모임을 통하여 학문적 이론체계를 정립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또한 자발적이며 협동적으로 학문탐구에 정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교수소개
성명 | 전공분야 | 최종학위 | 연구실 | 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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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욱상 | 마케팅 | 경영학박사 | C4-309 | 750-6702 |
신연수 | 회계/재무 | 경영학박사 | C4-307 | 750-6703 |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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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경영학특강 | 3 | 3 |
인사관리 | 3 | 3 | |
마케팅관리 | 3 | 3 | |
재무관리 | 3 | 3 | |
생산관리 | 3 | 3 | |
조직행위론 | 3 | 3 | |
시장조사론 | 3 | 3 | |
경영통계학 | 3 | 3 | |
재무회계 | 3 | 3 | |
경영정책 | 3 | 3 | |
경영정보시스템 | 3 | 3 | |
국제경영 | 3 | 3 | |
마케팅세미나 | 3 | 3 | |
포트폴리오 이론 | 3 | 3 | |
경영과학 | 3 | 3 | |
의사결정분석론 | 3 | 3 | |
생산관리세미나 | 3 | 3 | |
파생상품론 | 3 | 3 | |
인사관리세미나 | 3 | 3 | |
재무관리세미나 | 3 | 3 |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 1 | 1 |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 1 | 1 |
교과목 해설서
경영학특강 Special Lecture of Management | 경영학의 각론인 인사, 조직, 재무, 생산, 판매, 회계관리 분야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경영자의 관리기능인 계획, 조직, 지휘, 통제에 관한 일반이론과 기법을 강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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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 Personal Management | 조직의 주요 구성요소인 인적자원의 효율성 강화를 위하여 인력계획, 직무분석, 충원, 훈련 및 개발, 보상 등 일령의 관리기능과 이와 관련된 인사 철학 및 제도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 고전적 마케팅과 현대 마케팅의 정의, 기능 및 양자 간의 이동(異同)점을 주지시킴으로써 거시적 마케팅과 미시적 마케팅을 이해시킨다. 또한 마케팅 개념의 의의와 변천 및 그 배경을 소개함으로써 현대마케팅의 본질을 이해시킨다. |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 화폐의 시간가치, 주식과 채권평가, 자본예산, 효율적 시장, 자본구조, 운전관리 및 배당정책, 기업재무에의 Option가격 결정이론의 적용 등이 포함된다. |
생산관리 Production Management | 값이 저렴하고 좋은 품질을 갖춘 제품 및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생산하는데 필요한 생산시스템의 설계 및 운용을 다룬다. 또한 계량분석 기법을 응용한 현대생산관리 이론을 광범위하게 다룬다. |
조직행위론 Management Organization | 조직과 환경의 관계, 조직구조, 환경에 대한 조직의 적응, 조직문화, 조직성과 조직의 혁신 및 변화 등 여러 가지 경영기법에 관하여 알아본다. |
시장조사론 Market Research | 마케팅문제를 해경하기 위한 조사를 어떻게 해야 하고 마케팅조사의 기법은 물론이고 문제를 정의하고 조사보고서를 발표하기까지의 마케팅조사의 전 과정을 익히도록 하는데 역점을 둔다. |
경영통계학 Business Statistics | 일반 기초사회과학은 물론 경영학에 필요한 통계학을 보다 쉽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확률론, 표본조사확률분포론, 가설검증, 회귀분석 등의 기초개념을 강의한다. |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 회계의 이론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기술상의 고려사항으로서 기어회계기준을 비롯해서 FASB에서 제시되고 있는 절차상의 기법 등을 해설한다. |
경영정책 Management Policy and Strategy | 경영환경 및 목표분석, 장기적 경영계획 및 경영전략의 수립기법 그리고 기술, 자본, 원료, 조직적 관리기법 등 경영자원의 전략적인 활용방법이 주요내용을 이룬다. |
국제경영 International Management | 국제경영 환경의 제요인, 국제경영의 이론, 해외 직접투자기업의 경영, 국제기업과 정부와의 관계, 국제기업의 경영정책과 전략 등을 연구한다. |
마케팅세미나 Seminar in Marketin | 마케팅 지식을 통합하여 마케팅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주어진 상황에 가장 알맞은 마케팅전략을 개발하고 시행하는 과정을 토론한다. |
포트폴리오이론 Portfolio Theory |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인 수익률과 위험을 얻기 위한 증권분석에서부터 투자자의 선호에 다른 포트폴리오 선택, 관리 및 성과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논의한다. |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 선형계획법에 중점을 두어 선형모형 및 해법의 이해, 수송문제, REPT/CPM, 게임이론 등을 연구한다. |
의사결정분석론 Analysis of Decision Making | 수리계획법 및 의사결정기법을 다루고, 의사결정기법 중 의사결정나무, 위험분석 및 관리, 효용이론, 확률추정, 정보의 가치, 집단의사결정들을 연구한다. |
생산관리세미나 Seminar in Operations Management | 산분야의 다양한 연구문제를 다루는 과정으로 수강학생의 관심분야에 따라 주제가 달라진다. |
파생상품론 Derivatives | 주가지수선물, 주가지수옵션 등 기초상품과 관련된 파생상품에 대한 가격결정 및 헤징방법 등을 알아봄으로써 수익증권관리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는데에 역점을 둔다. |
인사관리세미나 Seminar in Personal Management |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활용, 유지하는 관리활동에 대해 주제를 정하여 토론한다. |
재무관리세미나 Seminar in Finance | 재무관리관련 주요토픽을 중심으로 자유로운 토론과 연구호기심을 유도하고 최근 논의되는 새로운 개념의 인식과 이론을 중심으로 깊이 있게 연구한다.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