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상담심리교육전공
교육학석사(상담심리교육)Master of Psychology
학과목적
상담심리교육전공은 자기이해 및 인간존중정신을 기초로 상담 및 심리학에 관한 이론의 학습과 실제 상담능력의 훈련심화를 통하여 현직교사의 상담교사 및 상담심리 전문가로서의 양성에 주목적을 둔다.
학과목표
- 학교에 대한 이해와 전문상담 실무능력을 갖춘 상담실천가를 양성한다.
- 교사 및 상담가로서의 통찰, 성장동기를 창조하는 심리교육자를 양성한다.
- 현장요구에 적합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소개하는 상담연구자를 양성한다.
학과특성
- 교육현장의 상담실무 수행을 위한 전문지식 및 기술을 배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전문상담교사(1급) 자격과 더불어 기타 상담관련 자격취득(심리상담사, 진로상담사, 가족상담사 등) 기회를 부여한다.
- 상담특강, 사례연구, 수퍼비전 실시 등 교육과정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다양한 정보와 최신동향을 접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발전방안
- 온-오프라인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중심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 현장역량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상담실천기술 및 실무능력 배양을 지원한다.
- 전문역량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상담관련 접근성 및 자격취득에 조력한다.
교수소개
성명 | 전공분야 | 최종학위 | 연구실 | 전화 |
---|---|---|---|---|
정명선 | 재활심리 및 상담심리 | 이학박사 | C7-744 | 031-8075-1794 |
최태진 |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 교육학박사 | C5-325 | 041-750-6253 |
백유미 |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 교육학박사 | IA-604 | 041-750-6290 |
상담심리교육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
전공 | 상담이론과 실제 | 3 | 3 |
성격심리 | 3 | 3 | |
심리통계 | 3 | 3 | |
학교심리 | 3 | 3 | |
사회심리 | 3 | 3 | |
발달심리 | 3 | 3 | |
심리검사 | 3 | 3 | |
진로상담 | 3 | 3 | |
집단상담 | 3 | 3 | |
청년발달 | 3 | 3 | |
행동수정 | 3 | 3 | |
학습심리 | 3 | 3 | |
특수아상담 | 3 | 3 | |
이상심리 | 3 | 3 | |
가족상담 | 3 | 3 | |
동기및정서 | 3 | 3 | |
상담연구방법론 | 3 | 3 | |
생활지도연구 | 3 | 3 | |
상담사례세미나 | 3 | 3 | |
상담실습및사례연구 | Pass | 3 |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 1 | 1 |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 1 | 1 |
상담심리교육전공 교과목 해설서
상담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 다양한 상담이론의 발달 배경과 그 특징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실제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여 각자의 개인적인 상담 틀을 마련하는 데 조력한다. 또한 상담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해 검토함으로써 현장적용 능력 및 대처기술을 습득한다. |
---|---|
성격 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 심리학의 제반 응용분야를 학습하기 위한 기초심리학 과목으로서의 특성을 지니는 성격심리학은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가정을 다양한 관점을 통해 습득하고 이에 따른 성격의 개념 및 이론을 비교함으로써 성격발달과 역동, 행동의 관련성 등을 탐구하고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의 내담자 및 학생의 보다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
심리통계 Statistics in Psychology | 상담심리 및 교육관련 연구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통계적 기본개념을 숙지하여 연구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 방식을 통해 처리하고 그 결과를 올바로 해석·평가할 수 있도록 훈련함으로써, 실증적인 연구수행능력을 함양한다. |
학교심리 School Psychology | 학교상담의 역사 및 발전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학교상담의 필요성과 학교에서 상담자로서 수행해야 할 역할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또한 학교, 가정 등과 같은 학생의 주요 생활장면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양상을 파악하고 이를 예방·해결할 수 있는 상담기술 습득 및 프로그램 개발에 조력한다. |
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 개인과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태도와 행동 양식 그리고 이들이 속한 집단의 속성과 행동 특성에 관해 탐색한다. 즉 사회심리학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다룸으로써 인간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편견, 동조, 갈등, 공격성, 이타 행동, 인상 형성 등에 기여하는 제반 요인을 규명하고 상담 장면의 내담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 인간의 출생에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전생애발달 관점에서 인지, 정서, 사회성 등 인간발달의 제 측면에 관해 고찰함으로써,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발달적 측면을 이해하고 총체적 관점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 심리검사에 대한 기초개념 및 관련이론을 파악하고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심리검사를 중심으로 현장 적용에 필요한 구체적 문제를 다루고 실습함으로써 올바른 심리검사를 선택하는 안목과 실제 활용을 위한 바탕을 마련한다. |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 진로 및 직업 상담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개인의 발달 단계별 진로발달 과정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다양한 진로상담 이론, 그 과정 및 기법 그리고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습득하고 비교함으로써 실제 학교 및 임상 장면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집단의 역할, 구조 및 역동성을 이해함으로써 효과적인 집단상담을 해 나갈 수 있는 이론적 바탕 및 집단상담 기법을 습득하고, 집단상담 과정의 실제경험을 통해 자신의 문제, 감정 및 태도에 관한 통찰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
청년발달 Adolescent Development | 청년기 발달의 제측면을 이해하고 초기 청소년기에서 후기 청소년기까지 경험하게 되는 발달적 문제를 현장중심으로 논의함으로써, 이들의 건전하고 균형적인 성장 및 올바른 청년문화 정착을 도모할 수 있는 청소년 상담기법 및 구체적 방안에 관해 모색한다. |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행동변화를 이끌기 위한 행동수정의 이론적 기초와 주요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상담 및 교육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전략 및 수정방안을 구안하고 적용능력을 기른다. |
학습심리 Learning Psychology | 학습의 기본과정과 주요원리의 습득과 함께 학습자의 능력, 태도, 성격 등의 다양한 특성 및 개인차에 관해 이해함으로써, 상담 및 교육장면에서의 적용가능성과 학습에 대한 동기화 방안을 검토한다. |
특수아상담 Counseling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특수아의 유형과 각 유형별 원인 및 특성, 접근방법을 파악하여 상담 및 학교 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특수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특수아상담 사례를 논의함으로써 효과적 상담 적용을 위한 지식과 인성 함양에 조력한다. |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을 구분하고 이상행동 및 정신병리의 주된 증상과 그 특성에 따른 진단방식, 발생원인과 치료법을 개관함으로써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만나는 내담자의 심리·정서적 고통 및 문제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가족역동 및 가족구성원 간에 야기될 수 있는 제 문제를 다양한 이론적 접근에 따라 이해하고, 가족의 역기능을 변화시키기고 예방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습득함으로써 가족상담을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동기및정서 Studies in Motivation and Emotion | 인간의 동기 및 정서에 중점을 두고 생물, 학습, 사회, 성격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종합적 접근방식을 통해 경험적 연구와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과정을 이해하고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의 실용적 활용을 검토한다. |
상담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 연구방법 및 연구설계에 관한 기초개념을 학습함으로써 상담연구의 절자 및 방법, 분석방식 및 결과해석, 올바른 논문 작성법을 익히고 교육현장과 상담실제에서 나타나는 문제에 관해 독자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생활지도연구 Guidance Studies | 생활지도의 철학, 원리 및 실제를 개관하고 학교현장의 당면문제 및 부적응 행동의 효과적 해결과 예방방안에 관해 연구·실천하게 함으로써, 상담교사에게 요구되는 생활지도상의 제반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
상담사례세미나 Case Studies Seminar |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다루고 있는 상담사례를 분석하고 상담의 운영과 진행, 상담자의 자기분석에 관한 지속적 수퍼비전을 제공함으로써, 상담실천 및 사례개념화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
상담실습및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y | 제반 교과에서 습득한 상담접근법과 전략, 기술을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상담의 전과정을 통한 상담실제를 경험하고, 수퍼바이저 및 동료 피드백과 사례분석을 통해 상담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 및 자질을 함양한다. 비고 : (필수) 2종 이상의 사례연구·발표를 하고 20시간 이상의 실습을 하여야 한다.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