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특수교육
교육학석사(특수교육)Master of Education
학과목적
현직 특수교사의 재교육 및 일반교사의 특수교사 자격 취득을 통해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을 실천하는 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비롯한 모든 학생들을 위한 질 높은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교원 전문성을 기르기 위함.
학과목표
특수교육전공의 교육목표는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특수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질 높은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유능한 특수교육 전문성을 지닌 특수교사를 양성 및 재교육하는 데에 있다. 목표1. 특수교육이론을 갖춘 특수교육 전문가 양성 목표2. 특수교육 대상자의 진단 및 당면문제를 현장에서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현장전문가 양성 목표3. 통합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성 및 자질과 소양을 갖춘 교육리더로서의 통합교육전문가 양성
학과특성
- 인성(Personality): 미래 사회의 요구에 따라 특수교사가 지녀야 하는 인품과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교과전문성(Professionality): 미래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특수교육 전문성을 능동적으로 길러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교직수행능력(Performance):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여 연구 기반, 근거 기반의 의사결정과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실행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발전방안
- 통합교육과 개별화 교육의 질 높은 실제를 위한 학과 교육과정을 수시 환류한다.
- 학기 중 세미나 및 현장 전문가 특강 등 최신 동향을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수소개
성명 | 전공분야 | 최종학위 | 연구실 | 전화 |
---|---|---|---|---|
강은영(학과장) | 학습/정서행동장애,교육과정,통합교육 | 특수교육 박사 | C7-709 | 031-8075-1721 |
김경민 | 전공분야 | 최종학위 | 연구실 | 연락처 |
김혜리 | ||||
고영환 | ||||
김기룡 | ||||
나경은 | ||||
특수교육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
전공 | 특수교육학 | 3 | 3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 3 | 3 |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 3 | 3 | |
장애아진단및평가 | 3 | 3 | |
특수교육공학 | 3 | 3 | |
시각장애아교육 | 3 | 3 | |
청각장애아교육 | 3 | 3 | |
정신지체아교육 | 3 | 3 | |
지체장애교육 | 3 | 3 | |
중복·중증장애교육 | 3 | 3 | |
정서·행동장애아교육 | 3 | 3 | |
자폐성장애아교육 | 3 | 3 | |
의사소통장애아교육 | 3 | 3 | |
학습장애아교육 | 3 | 3 | |
건강장애아교육 | 3 | 3 | |
특수교과교육론 | 3 | 3 | |
특수교과논리및논술 | 3 | 3 | |
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3 |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 3 | 3 |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 3 | 3 | |
특수교육전공 교과목 해설서
특수교육학 Introduction of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정의 및 특성, 특수교육 전달체계,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관계, 특수교육의 연구동향 등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습득함으로써 전공 교과목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을 학습한다. |
---|---|
특수교과 논리및논술 Logic and essay of curriculum special education | 교과에 대한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글쓰기의 기술을 확립할 수 있다.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및 교수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방법을 학습한다. |
자폐성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 자폐성장애의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정서장애유아의 특성에 따른 교수방안을 습득한다. |
정서ㆍ행동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Emotional and Behavior Problems | 정서장애의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정서장애유아의 특성에 따른 교수방안을 습득한다. |
중복·중증장애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Severe Disability |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 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
특수교과교육론 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장애아동을 위한 교수학습이론을 이해하고 장애아동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과 평가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
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y | 학습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 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Inclus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고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방법 및 필요한 지원에 대하여 안다. |
장애아진단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장애아동의 조기선별, 진단 및 평가를 위한 각종 검사도구들의 종류 및 특성, 사용방법을 알고, 검사를 수행할 수 있으며, 검사결과를 해석하여 그에 따른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for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을 위한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및 내용학습을 통해 장애 아동의 교수학습에 필요한 기본적 교육공학 지식과 방법을 학습한다. |
시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 | 시각장애유아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과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 시각장애유아 교육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교수방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청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 청각장애유아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과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 청각장애유아 교육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교수방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정신지체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 지적 행동과 적응 행동 상에 문제가 있는 정신지체 유아의 특성,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 정신 지체 유아 교육의 전반적인 지식과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지체장애교육 Education of Sociology for young children | 지체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
의사소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sorder |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언어습득과 발달, 언어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언어 및 의사소통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
건강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Health Impairment | 건강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
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Research and teaching of subject and teaching material for special education | 교재 및 교구의 제작이론을 이해하고 실제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각 영역별 연구방법에 대해 알고 적용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