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과정 전공소개
경영학과(경영학, 글로벌경영학*)
경영학 박사
Ph. D. of Business Administration (Doctor of Philosophy in Business Administration)
“*” 표시 세부전공은 외국인 대상 집중이수제 이중언어(통역) 이수과정임
학과목적
우리대학의 창학이념과 대학원의 교육목표에 근간하여 모든 일에 능동적이며 다재다능한 능력을 발휘하여 학생 스스로 사업기회를 창출하거나 기존 산업체를 개선 및 개혁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진취적인 기업가 정신을 토대로 국제경영 및 정보감각을 갖춘 경영인으로 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적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배양한다.
학과목표
본 대학의 건학정신에 따라 21세기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맞는 최신의 학문조류를 파악하고, 교육함으로써 경영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전문경영자를 양성하고, 스스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분석하며 경영의사결정을 통한 경영전략을 세울 수 있는 진취적인 의식과 문제해결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과특성
- 전문 경영지식인 및 세계경영인으로서 기업경영활동 성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경영학 지식을 토대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경영인을 양성한다.
- 살아있는 교육을 위하여 기업인 초청강연 및 세미나 훈련을 통하여 졸업 후 기업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 정보통신부로부터 최우수학과로 선정되어 정부지원 하에 큰 규모의 경영시뮬레이션 전산실습실 및 미국MBA과정에서 이용하고 있는 훌륭한 프로그램을 통해 테크노 CEO, 및 전문 경영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발전방향
- 전문경영자가 되기 위한 경영학의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확립해주고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력과 판단력을 배양시킨다.
- 기업현장 교육의 강화를 위해 기업사례연구를 통한 기업실무 및 산교육을 강화시킨다.
- 정기적 학술모임을 통하여 학문적 이론체계를 정립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또한 자발적이며 협동적으로 학문탐구에 정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교수소개
성명 | 전공분야 | 최종학위 | 연구실 | 전화 |
---|---|---|---|---|
한욱상 | 마케팅 | 경영학박사 | C4-309 | 750-6702 |
신연수 | 회계/재무 | 경영학박사 | C4-307 | 750-6703 |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
전공 | 경영통계학 | 3 | 3 |
경영통계학2 | 3 | 3 | |
경영학세미나1 | 3 | 3 | |
경영학세미나2 | 3 | 3 | |
경영조사방법론1 | 3 | 3 | |
경영조사방법론2 | 3 | 3 | |
경영사례연구1 | 3 | 3 | |
경영사례연구2 | 3 | 3 | |
조직행동론세미나 | 3 | 3 | |
조직이론세미나1 | 3 | 3 | |
조직이론세미나2 | 3 | 3 | |
조직개발연구 | 3 | 3 | |
인사관리세미나 | 3 | 3 | |
인간관계론 | 3 | 3 | |
계량재무분석연구 | 3 | 3 | |
재무관리세미나 | 3 | 3 | |
재무정책이벤트연구 | 3 | 3 | |
투자론 세미나 | 3 | 3 | |
재무실증분석 | 3 | 3 | |
재무론독자연구1 | 3 | 3 | |
재무론독자연구2 | 3 | 3 | |
마케팅관리세미나1 | 3 | 3 | |
마케팅관리세미나2 | 3 | 3 | |
소비자행동연구 | 3 | 3 | |
마케팅조사연구 | 3 | 3 | |
마케팅믹스세미나 | 3 | 3 | |
마케팅전략연구 | 3 | 3 | |
마케팅연구논문세미나 | 3 | 3 | |
생산관리세미나 | 3 | 3 | |
경영정보기술연구 | 3 | 3 | |
데이터베이스관리연구 | 3 | 3 | |
생산시스템모형및분석연구 | 3 | 3 | |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 1 | 1 | |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 1 | 1 |
교과목 해설서
경영통계학1 Business Statistics1 | 기본적인 통계적 분석방법에 대한 세미나 과목으로 다양한 통계기법 등을 연구한다. |
---|---|
경영통계학2 Business Statistics2 | 심층적인 통계적 분석방법에 대한 세미나 과목으로 다양한 통계기법 등을 연구한다. |
경영학세미나1 Management Seminar1 | 경영학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경영자의 관리기능인 계획, 조직, 지휘, 통제에 관한 일반이론과 기법을 강의한다. |
경영학세미나2 Management Seminar2 | 경영학의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생산/MIS분야에 대한 일반이론에 대해 강의한다. |
경영조사 방법론1 Management Research1 | 기본적인 경영조사 분석방법을 소개하고 기업경영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
경영조사 방법론2 Management Research2 | 심층적인 경영조사 분석방법을 알아보고 기업경영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
경영사례연구1 Business Case Study1 | 국내 기업 중심의 경영사례에 대해 조사·분석한다. |
경영사례연구2 Business Case Study2 | 국제 기업 중심의 경영사례에 대해 조사·분석한다. |
조직 행동론 세미나 Organizational Behavior Seminar | 조직 행동론에 관련된 주제 중심의 주요논문을 토의한다. |
조직이론세미나1 Organizational Seminar1 | 조직과 환경의 관계, 조직구조, 환경에 대한 조직의 적응, 조직유효성, 조직혁신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
조직이론세미나2 Organizational Seminar2 | 기업 환경과 이에 적절한 조직구조의 선택이라는 이슈를 심층적으로 토론한다. |
조직개발 연구 Organizational Development Study | 조직개발의 이론과 기법들을 강의와 사례분석을 통해 기업 환경에 적절히 대응 할 수 있는 능력을 연구한다. |
인사관리세미나 Personal Management Seminar | 개인, 집단,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어떻게 인적자원을 이용하는가에 대해 최근 이론들을 연구한다. |
인간관계론 Strategic Estimation Management Study | 경영전략의 설정과 실행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내부능력요인이 무엇인지를 연구하고 이에 근거하여 이론적․실천적으로 발전해 온 전략의 유형을 고찰한다. |
계량재무분석연구 Computational Financial Analysis Study | 재무관리의 다양한 영역의 논문을 읽음으로써 역사적으로 중요시 되어온 연구주제 및 실증적 부문에 있어서 상세한 내용을 이해하고 세미나를 통해 상호간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재무관리세미나 Financial Seminna | 세미나 형식으로 재무관리부분에서 기존 논문의 학습을 통해 이를 공부하고 이해를 증진시키도록 한다. |
재무정책이벤트연구 Financial Policy Event Study | 기업재무와 관련된 주요 정책이슈 발표에 따른 자본시장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연구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
투자론세미나 Investment Seminar | 자본시장 분석을 위해서 기초 자료를 이용하여 세미나 방식으로 이론적 연구뿐만 아니라 실증분석까지를 검토하고 토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
재무실증분석 Empirical Studies in Finance | 재무관련 실증논문을 중심으로 주요재무의사결정에 대한 실증결과를 이해하고 연구방법론을 다룬다. |
재무론독자연구1 Financial Induvidual Study1 | 재무관리의 마지막 관심사로서 연구주제의 선택 및 작성 그리고 논문발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재무론독자연구2 Financial Induvidual Study2 | 학위에 필요한 최종 논문이 완성되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고무시킨다. |
데이터베이스관리연구 Database Management Study | 컴퓨터 시스템의 활용 및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기초분야로서 데이터 베이스설계, 개발에 이르는 포괄적인 내용을 연구한다. |
생산시스템모형및분석연구 Prodution System Model Analysis Study | 생산시스템모형및분석연구 (Prodution System Model Analysis Study) |
마케팅관리세미나1 Marketing Management Seminar1 | 마케팅의 전 분야에 걸쳐서 주요 논문들을 읽고 활발한 토론을 벌인다. |
마케팅관리세미나2 Marketing Management Seminar2 | 마케팅전략, 마케팅믹스, 국제마케팅 등 마케팅 주요 내용을 심도 있게 토의한다. |
소비자행동연구 Consumer Behavior Study | 소비자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 등의 분야를 포함한 소비자 구매심리 절차 등을 깊이 다룬다. |
마케팅조사연구 Marketing Research Study | 마케팅 학위 논문을 쓰기 위한 조사방법론을 다양하게 다룬다. |
마케팅믹스세미나 Marketing Mix Seminar |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등과 관련된 주요 논문을 심도 있게 연구·토론한다. |
마케팅전략연구 Marketing Strategy Study | 기업의 마케팅전략에서 성공 및 실패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연구한다. |
마케팅연구논문세미나 Marketing Thesis Seminar | 학위논문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공개적으로 발표·토의한다. |
생산관리세미나 Production Management Seminar | 생산관리에 관련된 연구본문 등을 검토․연구한다. |
경영정보기술연구 Management Information Technology Study | 최신의 경영정보기술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지속적인 정보 기술의 변화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 언어의 기능 중 읽기 기능과 듣기 기능을 중심으로 외국인 학습자들의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을 연구한다. |
한국어 교육실습 및 참관 Practice in Korean Language Class & Class Observation |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