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과정 전공소개
특수교육학과
교육학 박사Doctor of Education: Ed.D
학과목적
- 특수교육대상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음
- 양질의 특수교육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음
학과목표
- 특수교육 분야의 이론과 실제를 갖춘 인재양성
-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지도 능력과 현장접근적인 연구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융·복합 연구 활동을 통해 특수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양성
발전방향
- 특수교육 학문의 최고 전문가 배출
교수소개
성명 | 전공분야 | 최종학위 | 연구실 | 전화 |
---|---|---|---|---|
김경민 | C7-707 | 031)8075-1723 | ||
강민채 | 특수교육학(자폐성장애/심리운동) | 교육학박사 | C7-707 | 041)750-6268 031)8075-1722 |
고영환 | ||||
김혜리 | 특수교육학(지체장애/건강장애) | 교육학박사 | C7-728 | 041)750-6269 |
나경은 | 특수교육학 (학습장애/행동수정) | 교육학박사 | C7-729 | 031)8075-1729 |
김기룡 | 특수교육학(발달장애/장애인정책) | 교육학박사 | 031)8075-1730 | |
김동원 | 특수체육 | C5-329 | 041)750-6298 |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
전공 | 특수교육학특강 | 3 | 3 |
특수교육공학 | 3 | 3 | |
특수교육행정 | 3 | 3 | |
특수교육연구법 | 3 | 3 | |
교육및심리통계 | 3 | 3 | |
특수교육심리 | 3 | 3 | |
특수교육 과정 및 지도 | 3 | 3 | |
특수교육행정연구 | 3 | 3 | |
단일대상연구 | 3 | 3 | |
특수교육학세미나 | 3 | 3 | |
특수교육질적연구방법론 | 3 | 3 | |
통합교육세미나 | 3 | 3 | |
시각장애아교육연구 | 3 | 3 | |
임상행동치료 | 3 | 3 | |
행동수정 | 3 | 3 | |
청각장애아교육연구 | 3 | 3 | |
특수교육철학 및 역사 | 3 | 3 | |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 3 | 3 | |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 | 3 | 3 | |
특수교육정책연구 | 3 | 3 | |
의사소통장애아교육연구 | 3 | 3 | |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및 심리연구 | 3 | 3 | |
학습장애아교육연구 | 3 | 3 | |
개별연구지도 | 3 | 3 |
교과목 해설서
특수교육학특강 Advanced Lecture of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의 기본적인 과제로부터 시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청각장애 등의 교육에 관한 국내외의 기초문헌을 통하여 특수교육의 현실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장래의 전망에 대하여 고찰한다. |
---|---|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of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 공학의 내용과 방법을 개관하여, 장애아의 교수와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육공학적 방법을 어떻게 응용 할 것인가를 고찰한다. 학교현장에서의 교육기기의 취급 및 컴퓨터를 활용한 교재작성이 이루어지게 한다. |
특수교육행정 Administration of Special Education | 현대 특수교육행정의 이론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특수교육행정의 현황과 문제를 분석·검토하고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
특수교육연구법 Research Method in Special Education |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특수교육에서 연구방법의 문제를 문헌 고찰, 기술적 연구의 여러 방법들, 실험적 연구방법, 질적 연구방법 등에 걸쳐 논의하고 이들 방법론에 대한 논문들을 리뷰한다. |
교육 및 심리통계 Educational & Psychological Statistics | 장애아의 교육적 임상심리학적 및 사회학적 연구를 진행시키기 위하여 통계적 방법의 기초를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특수교육심리 Psychology of Special Education | 특수아동에 대한 심리학적 소양을 가지게 하는 교과목으로서, 특수아동에 대한 발달심리학 및 사회심리학적 기초 이론을 폭넓게 이해시키고, 아울러 특수아동의 다양성에 따른 심리학적 특성과 주요한 내용을 살펴본다. |
특수교육 과정 및 지도 Curriculum and Teaching of Special Education | 장애아 교육과정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여 장애영역별 교육과정 내용의 구성원리, 구성실제, 교수자료 및 교수방법과의 유기적 관계 등을 탐색 하는 동시에 실제 적용 방법과 응용기술을 익힌다. |
특수교육행정연구 Administration Study of Special Education | 현대 특수교육행정의 이론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특수교육행정의 현황과 문제를 분석·검토하고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
단일대상연구 Single Subject Study in Special Education | 이 강좌의 목적은 단일대상연구의 방법을 자세하게 다루고, 주요 설계방법론과 자료 분석 방법, 그리고 단일대상연구의 장점과 한계점 등을 논의한다. |
특수교육학세미나 Seminar for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이나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하지 않고, 비장애 또래학생들과 함께 개인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이 실현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특수교육질적연구방법론 Special Education Qualitative Research | 특수교육분야의 질적연구방법론에 대해 논의하고 관련논문들을 리뷰한다. |
통합교육세미나 Seminar on integrates Education |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이나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하지 않고, 비장애 또래학생들과 함께 개인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이 실현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시각장애아교육연구 Education and Psychological Study of the Visually Impaired | 시각장애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육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 방법과 절차를 실제적으로 설계하여 타당성 있고 신뢰성 있는 연구방법을 고안하게 하며, 이를 위해 질적, 양적인 통계방법을 습득하여 연구의 분석 및 해석을 과학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 |
임상행동치료 Clinical Behavior Therapy | 특수아동의 행동치료에 관한 이론과 임상적인 기법을 익힌다. 수정행동 및 작동행동과 기법, 행동 측정과 연구 설계 응용 행동 수정 등의 내용을 연구한다. |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 특수아동의 행동수정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수정행동과 기법, 작동행동과 기법, 행동측정과 연구 설계, 응용행동 수정(인지 행동수정) 등의 내용을 연구한다. |
청각장애아교육연구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Study of the Hearing Impaired | 청각장애아 교육에 대한 국내외의 최근 논문들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청각장애아 교육에 대한 주요 현안문제와 과제들에 대한 문제의식을 확충, 특히 한국농교육의 개선 대안탐색에 주안점을 둔다. |
특수교육철학 및 역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Special Education |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개해 온 장애인 처우 및 특수교육의 사상적 내용과 그 시대적 배경을 분석 검토해서 현대특수교육사상의 본질적 구조와 철학적 기반을 탐색하고 이를 체계화함으로써 특수교육에 대한 올바르고 확고한 철학을 정립하게 한다. |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Education of the Multiple and Physical Disabilities |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에 있어서 현재의 주요 문제에 대하여 분석하며 지체부자유아의 교육 내용 및 교육방법, 교육자료의 활용 방법에 대하여 탐색한다. |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the Emotionally and Behavior Disturbed | 정서 및 행동장애아와 학습장애아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방법과 최근의 교육연구 경향을 고찰한다. |
특수교육정책연구 Public Policy Study on Special Education | 공공정책으로서 특수교육 정책개발의 철학, 정책수립과 그 전개과정상의 주요쟁점들을 사례중심으로 논의, 해석, 비판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의사소통장애아교육연구 Educational Study for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sabilities | 청각장애 또는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을 위한 진단평가 방법과 연구법을 알고 교육적과 치료적 접근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중추신경장애와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및 심리연구 Education and Psychology Study of the Multiple and Physical Disabilities | 복·지체부자유아 심리에 관한 문헌을 낭독하며, 특히 뇌성마비아의 발달 지도법에 관한 내용과 방법 탐색에 주안점을 둔다. |
학습장애아교육연구 Educational Study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 학습장애아 교육의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 하여, 최근 국내외의 논문을 검토하고 연구 문제를 분석하여 학습장애아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을 탐구한다. |
개별연구지도 Research Works | 학위논문의 작성을 위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서 각 개인별 연구주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