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전공 비전 및 교육과정 목표
VISION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특수교육 전문가 양성
목표
- 교사로서의 바른 인성과 자질 향상
- 특수교육 요구 학생의 교육지원에 필요한 전문성 향상
- 특수교육 현장의 다양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 향상
- 변화하는 특수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 역량 향상
교육과정 목표 해설
- 교사로서의 윤리적 자질 향상 및 특수교사로서의 인권감수성 향상
-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 등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수업지도 및 학생지도 역량 향상
-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학부모 및 학교의 다양한 구성원 등과의 소통・협력할 수 있는 역량 향상
- 특수교육에 대한 기초지식 및 최신 특수교육 동향에 대한 지식을 겸비하고, 이를 특수교육 현장에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 향상
전공핵심역량 및 하위세부역량
전공핵심역량 | 정의 | 하위 세부역량 | 정의 |
---|---|---|---|
소양 및 |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적 소명 의식과 |
교사로서의 |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적 소명 의식 및 |
인권감수성 역량 |
인권의 가치와 원칙에 따라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
||
수업 및 |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
수업 지도 역량 |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운영 및 |
학생 지도 역량 |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장애유형과 장애정도별 특성과 |
||
학교구성원과의 |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학부모 및 학교의 이들과 함께 학생 지원, |
학부모와의 |
특수교육대상 학생 학부모에게 정보와 상담을 제공하고, |
학교구성원과의 |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다양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내용과 이를 지원하는 |
||
변화를 이끄는 창의 역량 |
특수교육에 대한 기초지식과 |
통합교육 |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통합교육 촉진을 위하여 일반학교 구성원과 함께 |
학교에서 |
중등과정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지역사회의 성공적 전환을 촉진하기 위하여 |
전공핵심역량 관련 교과목
전공핵심역량 | 하위 세부역량 | 관련 교과목 |
---|---|---|
소양 및 (8) |
교사로서의 기본 소양 역량 (4) |
|
인권감수성 역량 (4) |
|
|
수업 및 (26) |
수업 지도 역량 (15) |
|
학생 지도 역량 (11) |
|
|
학교 구성원과의 (7) |
학부모와의 소통 역량 (3) |
|
학교구성원과의 협력 역량 (4) |
|
|
변화를 이끄는 (9) |
통합교육 운영 역량 (4) |
|
학교에서 지역사회로의 전환 지원 역량 (5) |
|
특수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학년별 교과목 운영 개요
중등특수교사(Main Track)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평생교육사
중등특수교사(Main Track)
사회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일반사회교육론
중등특수수업실기
학교현장실습(교직)
교직실무(교직)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행동재활현장실습
평생교육사
평생교육현장실습(타과)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타과)
중등특수교사(Main Track)
사회교과 논리 및 논술
사회과학방법론
사회교과교육론
생활지도및상담(교직)
교육방법및교육공학(교직)
교육행정및교육경영(교직)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교직)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행동수정
행동기능평가
행동장애진단및평가(타교)
행동관찰및측정(타교)
평생교육사
평생교육경영론(타교)
평생교육론(타과)
교육방법및교육공학(교직)
성인학습및상담(타과)
중도ㆍ중복장애학생교육, 직업 및 전환교육(캡스톤디자인)
중등특수교사(Main Track)
학습심리
인간과 사회
성격심리
다문화교육
시민교육과사회윤리
교육심리(교직)
교육사회(교직)
교육철학및교육사(교직)
교육과정(교직)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심리학의이해(교양)
긍정적행동지원의이해(타과)
장애아동의이해(타교)
응용행동분석개론(타교)
상담심리학(타교)
평생교육사
교육사회(교직)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청각장애학생교육, 지체장애학생교육, 개별화교육계획
정서ㆍ행동장애학생교육, 특수교육현장연구, 특수교육교사론, 인간과 행정,
특수교육 교육과정론, 장애학생통합교육론, 교육학개론(교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