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론 |
학교에서 체육교육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당성을 익히고, 좋은 체육교사가 되기 위한 전반적인 이론적 과제들을 탐색한다. 따라서, 전문가로서의 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것을 탐색해 보고, 학교 현장 교육에서의 이슈 및 문제점과 해결 방안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체육사철학 |
세계 체육사와 한국 체육사의 역사적 사실을 시대별로 고찰하고, 한국 근대스포츠 문화의 기원과 확산과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
특수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특수학급, 특수학교 및 학습도움실 등의 교육전달체계의 특성과 적절한 학급운영을 통한 장애학생들의 통합지원 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
언어발달 및 언어습득 과정을 이해하고, 조음장애, 언어지연, 실어증 등의 언어문제에 관하여 살펴보며, 특수 교육현장과 연계된 사례연구를 통한 언어교정 방법 등에 대하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운동생리학 |
신체활동의 생리학적 이론을 기술, 분석, 예측,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인체의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며 신체 활동시의 생리적 기능 및 적응 현상을 이해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스키지도법 |
스키(장애인스키)에 대한 기본 동작과 경기 내용 등에 관하여 이해하고 장애유형별에 따른 프로그램 운영과 지도방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전공실기(I) |
전공실기(I)은 1학년 학생들이 스포츠 종목 중 축구, 농구, 배구, 골프, 수영, 배드민턴, 테니스, 라켓볼 등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각 종목에 필요한 기본 종목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학습한다. |
특수교육공학 |
장애학생들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재 개발, 보조공학기기, 상업용 소프트웨어 활용 방법 등에 관하여 이해하고 이를 통한 학습수행 수준 및 교수법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보조공학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개념, 특성, 판별, 하위 유형 및 교육적 접근 등 정서·행동장애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하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
교육과정의 유형 및 특수성, 교육과정운영의 실제 등에 관하여 이해하고 이를 근거로 장애학생에게 바람직한 교육과정모형을 탐색하며, 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수방법론에 관하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테니스지도법 |
테니스를 통해서 건강하고 긍정적인 삶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태도를 익히과 동시에 지체장애인들의 테니스활동에 관한 지도방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특수체육원리 |
특수체육에 대한 장애유형별 특성과 지도방법 및 교수전략 등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기초로 전공분야의 깊이 있는 학문적 접근을 통한 전문성을 겸비한 예비교사로서의 자질과 소양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 및 평가 |
장애학생들을 진단 및 평가하기 위한 각종 검사도구들의 특성과 사용 방법을 익히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검사들을 중심으로 실제로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해 봄으로써 검사 결과를 해석하고 그 결과를 장애아 교육 프로그램 작성에 적용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
지적장애학생교육 |
지적장애의 개념, 역사적 고찰, 원인, 학생의 특성과 다양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등에 관하여 다루고, 지적장애학생 교육의 최선의 실제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학교에서 성인기로의 전환 쟁점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자폐성장애학생교육 |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과 진단기준 및 발달특성 등에 관한 전반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볼링지도법 |
볼링의 기초 및 전문기술, 경기규칙, 심판법을 익히고 나아가 시각장애인 볼링 적용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와 프로그램처방을 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장애아동실기교육 |
장애학생들의 재활 및 의료수단으로서 다양한 운동재활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장애인의 체력과 운동 능력의 유지·향상 등을 위한 지도력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전공실기(II) |
전공실기(II)는 기초전공실기(I)의 심화과정으로서 스포츠종목 중 축구, 농구, 배구, 골프, 수영, 배드민턴, 테니스, 라켓볼 등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각 종목에 필요한 복합적 기능을 학습한다. |
청각장애학생교육 |
청각장애(농, 난청)에 관한 학교현장의 교육과정 및 직업 재활 등을 위한 사회 적응 문제를 공부하며, 청력손실도에 따른 교수계획 및 교수방법 등에 관한 교육방법을 습득하고, 청각 장애학생을 위한 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지체장애학생교육 |
지체 장애와 건강장애의 유형 및 특성을 살펴보고, 학생의 요구에 맞는 교육 과정과 교수 전략을 탐색하며, 학과 특성화사업과 연계한 지체장애학교의 교육봉사 활동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야영활동 |
체험 및 실습을 통하여 야영수련 활동 및 아웃도어 활동을 준비하고 캠핑 & 생존 프로그램을 통해 기본적은 제반 기술 등에 관하여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야영활동 실습을 통해 예비교사로서의 기획, 진행, 관리 능력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스포츠심리학 |
스포츠심리학의 개념, 신체운동의 심리 생리적 기초 및 심리적 특성, 체육집단의 심리 등을 이해함과 동시에 현장적용 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특수체육교과교육론 |
기본교육과정 체육 교과에 대한 이해를 통한 교수-학습지도방법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인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며, 체육교과에 대한 모의수업 실연을 통하여 교과에 대한 실제적인 수업전개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시각장애학생교육 |
시각장애(맹, 약시)의 개념, 원인, 특성 및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중등 교육과정을 고찰하고, 이에 따른 교수방법을 모색하여 교재개발, 점자연습, 보행 훈련 등을 통한 시각 장애학생의 자립 생활을 도모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학습장애학생교육 |
학습 장애의 개념, 특성, 역사적 배경 및 판별방법을 고찰하고, 중등 교육과정 평가를 통한 개인의 욕구에 따른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과 교육적 조치, 특수학급 제도 및 운영, 열린교육 현장에서의 학습 장애아 교육 등 학습장애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트레이닝방법론 |
운동 시 인체의 생리학적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운동검사, 운동처방지침에 대한 해석능력을 학습하며, 운동부하 검사 결과를 통한 개인의 적절한 운동처방을 작성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스포츠사회학 |
다양한 스포츠 사회학적 이론에 관하여 이해하고 이를 통한 다양한 스포츠 사회현상 등에 관하여 익히며, 사회제도로서 스포츠와 문화로서 스포츠의 다양한 제반지식 등을 습득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에 관하여 학습한다. |
응급처치 및 안전교육 |
생명을 위협하는 위급한 상황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지키고 부상자나 환자가 발생하였을 때,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특수체육교과 논리 및 논술 |
논리 및 논술은 의사전달을 명확히 할 수 있는 논리적인 사고 등에 관하여 이해하고 기본원리를 익히는 글쓰기 위주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전공실기(Ⅲ) |
전공실기(Ⅲ)은 기초전공실기(II)의 심화과정으로서 스포츠종목 중 축구, 농구, 배구, 골프, 수영, 배드민턴, 테니스, 라켓볼 등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각 종목의 운영과 계획 및 지도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
중복·중증 장애의 전반적인 부분을 살펴보고 장애학생의 특성과 욕구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탐색하며, 특수교육 현장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운동역학 |
체육 활동의 역학적 기본 원리를 기술, 분석, 예측, 통제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이해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스포츠윤리 |
스포츠 윤리 담론의 흐름을 이해하고 실효성 있는 담론의 방향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스포츠행위의 도덕적이고 타당한 방향과 철학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특수체육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특수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체육수업은 다양한 교과교재와 그에 따른 지도법이 요구된다. 이렇게 교수방법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과 지도방법 등에 관하여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건강장애학생교육 |
체계적인 문제나 심장질환, 간질, 백혈병, 당뇨병과 같은 만성적 혹은 급성 건강문제로 인해 교육적 활동과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에 대한 교육과 중재방법을 이해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교육적 적용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체육측정평가 |
학교체육에서 평가는 필수 영역이며 교사는 이에 대한 지식과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신체의 형태, 태도, 사회성, 소질, 체력, 학습효과, 기능, 기술 등의 측정방법과 결과해석 및 평가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운동학습 및 심리 |
운동기술의 학습과 관련된 이론과 원리를 탐구하여 운동기술의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조건을 규명한다. 운동행동 이론, 정보처리 모형, 시지각의 역할, 운동 정확성, 피드백, 연습방법, 전이 등의 문제를 체육수업과 스포츠 수행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건강교육 |
건강한 삶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 및 응급상황의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특히 운동, 식이 섭취 및 위생 등의 생활 습관에 의해 예방 및 조절될 수 있는 원리를 알 수 있다. 또한, 운동부족으로 인한 질병의 예방 및 개선을 심층 이해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