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반려동물학부 동물자원의 유용성을 산업적 가치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연구하는 학과
중부대학교 반려동물학부는 동물사육학전공, 동물행동복지학전공, 동물보건학과 중
2개의 전공을 선택하여 복수전공으로 학위 취득이 가능함.
동물보건학과
중부대학교 반려동물학부 동물보건학과는 동물보건사 양성기관으로 인증을 획득하여, 동물보건사 국가자격증 제도를 통한 수준 높은 동물의료 서비스와 동물보건 전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국내 유일, 30년 전통의 4년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과이다.
행복한 배움으로 성장하는 "학생성장"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며 동물보건의료 분야, 반려동물재활의학 분야 및 동물용의약품분야의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자타공인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진들에 의해 동물보건학 학문분야 트랜드를 이끌어가는 리더로서의 역량을 배양한다.
반려동물 인구 천만 시대를 맞아 날로 성장하는 반려동물 산업 육성에 이바지하고,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일상을 함께하는 반려동물과 생명존중 문화와 가치를 대학교육의 최우선 목표로 삼고 반려동물행동복지학 석.박사 과정으로 이어지는 국내 동물보건학 분야 학부 교육의 선도자로서 교육과 연구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동물보건사" 국가자격은 수의사법 제 2조에 의해 동물병원 내에서 수의사의 지도 아래 동물의 간호 또는 진료 보조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의 자격인정을 받은 사람으로 정의되는 국가자격이다.
동물행동복지학전공
중부대학교 반려동물학부 동물행동복지학전공은 국내 반려동물 연관 산업 중에서도 가장 전도유망한 반려동물 교육, 보호자 상담, 행동교정 및 헬스케어를 포함하는 동물복지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창의와 융복합 역량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전공이다.
국내에서는 우리 대학이 석.박사 과정까지 이어지는 유일한 전공이며, 반려동물분야의 최고 전문가 과정으로 이어지는 국내 최초 특성화 추진 분야이다.
반려동물, 야생동물을 포함한 특수동물과 동물원 동물들의 행동학, 생태학, 질병관리, 동물복지분야의 창의적 이론과 과학적 탐구소양을 함양하며, 아동복지, 놀이치료, 영유아 및 아동 행동연구, 가족상담 및 사회복지분야와의 이종간 융합교육을 통해 ABA와 동물비교인지연구 분야의 석.박사 과정을 준비하기 위한 선도적 교육목표와 융복합적 교육과정이 본 학부에 편성되어 있다.
동물 행동교정 및 동물복지 관련 다학제간 융합교육과 연구 및 실습을 중심으로 가장 진보된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반려동물 재활치료관리와 헬스케어, 아로마테라피, 천연기념물 생태 연구, 멸종위기동물 보존 연구분야의 최고전문가를 양성한다.
국내 유일무이한 교육과정인 만큼 최고의 전임교수진으로 강의와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동물보건학과의 필수교육과정을 복수전공으로 이수 할 수 있다.
동물사육학전공
중부대학교 반려동물학부 동물사육학전공은 생물다양성에 대해 연구하고, 동물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이해하며 소통하는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현장 중심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지구상에서 존재하는 모든 생물들을 뜻하는 생물 다양성은 일반적으로 종 다양성, 생태계 다양성, 유전자 다양성으로 분류된다.
우리 대학에서는 건강한 생물다양성의 유지, 증진 및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의 주류화, 지속가능한 이용, 생태계, 종, 유전적 다양성 보호, 생태계서비스 증진 등의 교육적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고 수준의 연구와 현장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중부대학교는 3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가족동물원 및 아쿠아리움 수준의 시설을 운영하여 입학과 동시에 특수동물의 사육, 사양관리 및 윤리적 번식 및 분양에 대해 직접 실습한다.
가장 많은 사육사를 배출한 명문 학과로 이미 알려져 있으며, 졸업생, 선 후배간의 정기적 교류 네트워크를 통해 동물원 사육사, 아쿠아리스트, 방역위생분야 공무원 및 연구원, 야생동물 생태 연구 및 구조 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육성하는 사육사 교육의 메카이다.
반려동물행동복지학 석, 박사 과정에 진출하여 동물원동물의 생태연구, 종보존 및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 보존활동, 유기동물보호 및 구출활동 뿐 아니라 윤리적 동물 복제 분야의 연구도 병행하여 인간과 동물의 공존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동물보건학과의 필수 교육과정을 복수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