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평가체계
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및 관리 체계
(2023년 입학생 및 재학생 적용)
■ 프로그램 학습성과
PO1. 다양한 학문과 간호지식을 과학적 간호에 응용한다..
PO2. 임상추론을 통해 간호상황에 적합한 간호를 제공한다..
PO3.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집단의 건강을 관리한다.
PO4. 간호실무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PO5.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간호에 적용한다.
PO6.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다학제간 협력한다.
PO7. 개인과 전문직 발전을 위한 리더십을 개발한다.
PO8.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대상자 간호에 활용한다.
■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학습성과 | 담당 교수 | 평가도구 | 배점 비율 | 평가 시기 | 평가기준 | 달성목표 |
PO1 | 임미혜 | 졸업시험(국시 교과목 모의고사) | 60 | 4-2 | 상:85점이상중:65-84점 하:65점미만 | ‘중’이상 70% 이상 |
졸업논문 발표회 | 40 | 4-1 | ||||
PO2 | 김태희 | BLS Provider 자격증 취득 | 20 | 3-2 | 상:85점이상중:65-84점 하:65점미만 | ‘중’이상 70% 이상 |
핵심술기실습 술기점수 | 40 | 4-1 | ||||
성인간호학실습4 사례보고서 | 20 | 4-2 | ||||
정신간호학실습2 사례보고서 | 20 | 4-1 | ||||
PO3 | 권영숙 | 지역사회간호학2 건강관리보고서 및 중간고사 성적 | 50 | 4-1 | 상:85점이상중:65-84점 하:65점미만 | ‘중’이상 70% 이상 |
정신간호학3 위기 시 정신간호보고서 | 50 | 4-1 | ||||
PO4 | 채현주 | 보건의료법규 교과목 성적(중간고사, 기말고사, 수시시험) | 70 | 4-2 | 상:85점이상중:65-84점 하:65점미만 | ‘중’이상 70% 이상 |
전문가초청 특강(윤리/인권) | 30 | 4-2 | ||||
PO5 | 김혜선 | 연구실(실습실) 안전교육 | 30 | 4-1 | 상:85점이상중:65-84점 하:65점미만 | ‘중’이상 70% 이상 |
임상실습 전 안전 및 인권 교육 | ||||||
간호 질향상 (Quality Improvement, QI, Performance Improvement, PI) 교육 | ||||||
통합시뮬레이션실습1 모듈시나리오 평가점수 | 70 | 4-1 | ||||
PO6 | 강혜경 | 지역사회간호학실습1 임상현장지도자 점수 | 50 | 4-1 | 상:85점이상중:65-84점 하:65점미만 | ‘중’이상 70% 이상 |
간호관리학실습 협력 보고서 | 50 | 4-2 | ||||
PO7 | 신선미 | 간호관리학2 교과목 성적 | 80 | 4-2 | 상:85점이상중:65-84점 하:65점미만 | ‘중’이상 70% 이상 |
간호관리학실습 리더십보고서 | 20 | 4-2 | ||||
PO8 | 이지영 | 성인간호학실습4 정보통신과 최신보건의료기술 보고서 | 40 | 4-2 | 상:85점이상중:65-84점 하:65점미만 | ‘중’이상 70% 이상 |
보건의료법규 의료정보 및 보안정책 보고서 | 40 | 4-2 | ||||
전문가초청 특강(정보통신) | 20 | 4-2 |
■ 교과 외 활동
학습성과 | 종류 | 세부사항 | 평가 시기 |
전문역량강화 | BLS Provider / KALS provoder 자격증 | BLS Provider자격증 | 3학년 2학기 |
KALS Provider 자격증 | 4학년 1학기 | ||
Pre-clinic test | PASS/FAIL | 2학년 2학기 | |
안전관리 교육 및 간호 질향상 교육 | 연구실(실습실) 안전교육 | 1-4학년 | |
임상실습 전 안전 및 인권 교육 | 3학년,4학년 | ||
간호 질향상 (Quality Improvement, QI,Performance Improvement, PI) 교육 | 4학년 1학기 | ||
졸업논문 발표회 | 나이팅게일 선서식 2부 졸업논문 발표 프로그램 | 4학년 1학기 | |
전문가 초청특강 | 간호윤리/인권 | 4학년 2학기 | |
정보통신 | 4학년 2학기 | ||
학과적응강화 | 학과 오리엔테이션 | 전반적 업무 | 1학년 1학기 |
교육과정 설명 | 1학년 1학기 | ||
학과MT/체육대회 | 학과 MT | 학기초 | |
체육대회 | 학교 공지 | ||
나이팅게일선서식 | 나이팅게일 선서식 | 3학년 1학기 | |
인성함양 및 리더십 | 동아리/봉사활동 | 놀이치료 | 1-4학년 |
One(원) | 1-4학년 | ||
국제보건동아리 | 1-4학년 | ||
어울림 | 1-4학년 | ||
메딕힐스 | 1-4학년 | ||
Luminous | 1-4학년 |
■ 프로그램 학습성과 관리체계
■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과정
구분 | 단계명 | 내용 |
1단계 |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 준비 및 계획단계 | ∎ 교과목 학습목표와 연계한 학습성과 결정 ∎ 수행준거, 성취수준, 달성목표 등 설정 ∎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방법 결정 ∎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계획 |
2단계 |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단계 | ∎ 교과목별 학습성과 운영 ∎ 학기별 학습성과 운영 ∎ 졸업시점 학습성과 운영 |
3단계 | 프로그램 학습성과 결과분석단계 | ∎ 교과목별 CQI 보고서 작성 ∎ 시기별, 졸업시점 학습성과 평가 결과 분석 후 CQI활동 계획수립 ∎ 결과분석 및 지속적인 개선 방안 수립 |
4단계 | 프로그램 학습성과 활용단계 | ∎ CQI 보고서 ∎ 교육과정 및 교과외 활동 개선방향에 반영 ∎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수준 등 점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