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참여형 교육-연구 연계체계 구축
- 교수 연구실적 제고 필요 (사립대 기준, 국제논문 상위 58.2, 연구비 상위 52.5)
- 교수 연구성과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학생의 부정적 인식
- 열악한 연구 인프라
- 교육과 연구의 통합을 통한 교수의 연구 효율성 극대화
- 학생중심 연구 확대를 통한 학생의 창의적 연구역량 성장 추구
- 연구 인프라 및 연구역량 확대
프로그램 학생 참여형 교육-연구 연계체계 구축
세부 프로그램 | 중요도 순위 |
---|---|
RE 1 _ 연구지향 융복합형교과목 운영을 통한 연구-교육 연계체계 구축 |
16(3) |
RE 2 _ 학생 참여 연구생태계 구축을 위한 연구 지향형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14(2) |
혁신성장 학생역량 신장, 경험학습을 촉진하는 교육혁신 실현
개요
창의융합 역량, 정보활용 역량 및 의사소통 역량 증진에 주안점울 두고 전문인재, 창의인재를 육성하고자 학생 중심의 연구생태계 구축을 위한 이벤트형, 중장기형 연구지향형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온⋅오프라인 물리적 환경 구축하여 연구지향형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다양한 연구 참여 기회 증진 및 성과 확산
생태계 구축
-
이벤트형
연구지향형
비교과 프로그램 -
중장기형
연구지향형
비교과 프로그램 -
온오프라인 연구환경구축
비교과 프로그램
추진 내용 및 방법
연구지향형 비교과프로그램 개발·운영
내용
이벤트형 및 중장기형 연구지향형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연구문화 확산 및 연구 주제 발굴 및 운영, 연구지향형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창업아이디어 등 실용화 및 대⋅내외적 확산
방법
- ① 전체 학과 대상 공모 신청 접수 후 관련 위원회 협의를 통한 선정
- ② 학생 서포터즈를 활용한 운영
- ③ 중장기형 연구지향형 비교과 프로그램 학점 연계 및 대학원 연계를 위한 실태조사
학생 참여 연구생태계 구축을 위한 환경 및 관련 제도 구축
내용
'요란한 연구소' 모형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충청, 고양 캠퍼스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온⋅오프라인 물리적 환경 구축 및 관련 제도 구축
방법
- ① 학생 친화적 홈페이지 구축
- ② 학생 서포터즈 활용한 홈페이지 운영 및 홍보, 모니터링
- ③ 중장기형 연구지향형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교수에 대한 교원업적평가 반영 관련 실태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