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세부 프로그램

문제점 및 개선사항(As-is)
  • 역량진단 및 교육과정 개발의 체계성 미흡
  • 재학생의 교육과정 만족도 낮음
  • 핵심역량 및 전공능력 진단 체계성 미흡
  • 충청캠퍼스 교육 시설 노후화
  • 학생성장 중심 혁신적 교수역량개발 체계 미흡
개선 방향(To-be)
  • 핵심역량 및 전공능력 진단 시스템 구축
  • 핵심역량 지수화 및 인증 체계 구축
  • 교수법 혁신 연계 전임교원 업적평가 개선
  • 학생성장 중심의 혁신적 교수학습방법 지원체계를 구축 및 교원교육역량 개발프로그램을 확대・내실화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모델 개발 및 다차원 맞춤형 학생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학습지원 강화

프로그램 학생성장을 위한 다차원 맞춤형 학습지원체계 구축

세부 프로그램, 중요도 순위
세부 프로그램 중요도 순위
ST 1 _ 학습자 중심 상호작용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및 확산
1(1)
ST 2 _ 학생 학습역량 기반의 단계별
맞춤형 다차원 학습지원 실현
2(2)

혁신성장 모두의 성장과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한 맞춤형 학생지원 실현

개요

대학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학생참여경험중심 교수학습모델을 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학생을 지원하는 센터들 간의 유기적 기능 통합, 강화, 재구조화 등을 혁신하여 학습자중심 상호작용형 교수학습모델을 개발/운영

학생 핵심역량도구
개발 및 진단

중부종합역량강화
시스템 운영
및 변화도 분석

교양교육과정설계
역량기반 혁신적
교수-학습 개발⋅지원

학생중심 상호작용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운영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생 역량 변화도 및
교육성과 분석

교육성과분석
환류체계 및
데이터베이스화

교육성과분석센터
R&D 혁신연구 : JB-Interactive 학생성장교육혁신원 “학생성장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한 학생역량 중심 교육 및 환류체계 혁신

참여경험중심 교육혁신 추진 내용 및 방법

참여경험중심 교육혁신 교수학습모델 개발 및 운영

내용

학습자중심 상호작용형 교수학습모델을 개발(PBL/FL/DBL), 운영, 평가, 우수사례공유, 환류 등을 통해 학습자중심 상호작용형 교수학습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

방법

  • ① 학습자중심 상호작용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및 기본계획수립
  • ② 학습자중심 상호작용형 교수학습모델의 학생 동기 및 변화도 평가지표 개발
  • ③ 전체교수대상 공모제 실시
  • ④ 선정 및 교육혁신 모델 유형에 맞는 운영
  • ⑤ 마이크로티칭 교내/외 중간평가(모니터링)
  • ⑥ 최종성과평가 실시
  • ⑦ 우수 사례 발굴 및 확산
  • ⑧ 참여 교수/학생 역량 강화 로드맵 재정립

교수-학습 지원 인프라 내실화를 위한 학생성장교육혁신원 설립 및 운영

내용

대학 교육목표 및 핵심역량 달성을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생역량개발센터, 교육성과분석센터 간 유기적 기능 통합 및 강화를 통한 데이터 기반 특화된 교육혁신 환류체계 구축을 위한 학생성장교육혁신원 설립/운영

방법

  • ① 학생성장교육혁신원 직제개편
  • ② 학생성장교육혁신원 기본계획수립
  • ③ 규정제정 및 심의
  • ④ 학생성장교육혁신원 설립
  • ⑤ 학생성장교육혁신원 홈페이지 구축 및 운영
JB 학생성장 혁신교수학습모델
1단계 PBL FL BL
2단계 DBL
교수, 학생 간 상호작용학습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