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세부 프로그램

문제점 및 개선사항(As-is)
  • 대학 인재상 및 핵심역량과 교육과정 연계성 부족(학생의 역량 강화 프로세스 체계성 부족)
  • 학생의 미래사회 대응력과 현장실무능력 중점 교육과정 미비로 취업률 및 학생의 교육만족도가 높지 않음
  • 대학만의 교양교육 지향가치와 목표 재정립 필요
개선 방향(To-be)
  • 대학의 비전, 인재상, 핵심역량을 연계하는 중부역량강화종합시스템 구축 및 운영
  •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융합적 전공교육과정 혁신
  • 핵심역량과 경험학습 중심의 학생성장 교양교육
‘학습자중심’, ‘학생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혁신을 통한 학부교육의 내실화

프로그램 경험과 수행기반의 역량중심교육과정 강화

세부 프로그램, 중요도 순위
세부 프로그램 중요도 순위
ED 1 _ 중부역량강화 종합시스템 구축 32(2)
ED 2 _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융합적
전공교육과정 혁신
43(4)
ED 3 _ 핵심역량과 경험학습 중심의
학생성장 교양교육
35(3)
ED 4 _ 교원의 교육역량 성장·혁신 실현 28(1)

혁신성장 학생역량 신장, 경험학습을 촉진하는 교육혁신 실현

개요

  • 역량기반 생애주기별 교원역량지원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학생성장교원 인증제 도입으로 학생 참여-경험 중심의 교수법 및 교과목 개발⋅운영을 통한 교원의 교육역량 성장⋅혁신 실현하고자 교수 질 관리 체계(Quality Framework for Teaching)를 구축⋅운영
중부대학교
  • 교수학습지원센터
    • 생애주기별 상호작용 중심 교수역량개발 프로그램
    • 상호작용 중심 교수학습 연구체계 구축
  • 교원인사과
    • 교원업적평가
    • 생애주기별 교수지원 프로그램
  • 학생성장교수학습개선위원회
    • 학생성장교육혁신정책 수립
    • 학생성장교육개선 연구 제안, 평가
  • 학생성장교원인증제
    • 혁신적 교수법, 중부대형 교과목 인증 교원 양성

학생성장
교과목 인증모델
  • 교과목 개발 학생역량기반
    혁신적 교수법 적용
    교과목 개발
  • 과정/운영평가 교육목표달성,
    교과과정, CQI 등
    질적 종합평가
  • 지속적 환류 컨설팅, 인증혜택
    통한 학생성장
    중심 교과목 개선
  • 교과목 인증 우수 교과목 인증 통한
    중부대형
    교과목 모델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