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과 수행기반 역량 중심 교육과정 강화
- 대학 인재상 및 핵심역량과 교육과정 연계성 부족(학생의 역량 강화 프로세스 체계성 부족)
- 학생의 미래사회 대응력과 현장실무능력 중점 교육과정 미비로 취업률 및 학생의 교육만족도가 높지 않음
- 대학만의 교양교육 지향가치와 목표 재정립 필요
- 대학의 비전, 인재상, 핵심역량을 연계하는 중부역량강화종합시스템 구축 및 운영
-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융합적 전공교육과정 혁신
- 핵심역량과 경험학습 중심의 학생성장 교양교육
프로그램 경험과 수행기반의 역량중심교육과정 강화
세부 프로그램 | 중요도 순위 |
---|---|
ED 1 _ 중부역량강화 종합시스템 구축 | 32(2) |
ED 2 _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융합적 전공교육과정 혁신 |
43(4) |
ED 3 _ 핵심역량과 경험학습 중심의 학생성장 교양교육 |
35(3) |
ED 4 _ 교원의 교육역량 성장·혁신 실현 | 28(1) |
혁신성장 학생역량 신장, 경험학습을 촉진하는 교육혁신 실현
개요
- 역량기반 생애주기별 교원역량지원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학생성장교원 인증제 도입으로 학생 참여-경험 중심의 교수법 및 교과목 개발⋅운영을 통한 교원의 교육역량 성장⋅혁신 실현하고자 교수 질 관리 체계(Quality Framework for Teaching)를 구축⋅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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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지원센터
- 생애주기별 상호작용 중심 교수역량개발 프로그램
- 상호작용 중심 교수학습 연구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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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인사과
- 교원업적평가
- 생애주기별 교수지원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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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성장교수학습개선위원회
- 학생성장교육혁신정책 수립
- 학생성장교육개선 연구 제안,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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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성장교원인증제
- 혁신적 교수법, 중부대형 교과목 인증 교원 양성
교과목 인증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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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개발
학생역량기반
혁신적 교수법 적용
교과목 개발 -
과정/운영평가
교육목표달성,
교과과정, CQI 등
질적 종합평가 -
지속적 환류
컨설팅, 인증혜택
통한 학생성장
중심 교과목 개선 -
교과목 인증
우수 교과목 인증 통한
중부대형
교과목 모델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