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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프로그램

문제점 및 개선사항(As-is)
  • 학생 접근성을 고려한 다양한 e-learning 콘텐츠 미비
  • 학생의 학습공간, 편의시설 부족으로 인한 교육만족도가 낮아짐
  • 교수-학생, 학생 상호간 학습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시스템 및 강의실 부족
개선 방향(To-be)
  • e-learning 콘텐츠 체계 구축 수립 및 운영 내실화
  • 창의적 학습공간, 편의공간 제공으로 학습과 생활이 통합된 공동체 활동 지원
  • 스마트 교육 활성화를 위한 LMS 인프라 개선 및 스마트 강의실 구축
학생 친화적 학습 및 편의공간, 시스템 인프라 구축을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지원

프로그램 학생친화적 학습환경 및 지원환경 구축

세부 프로그램, 중요도 순위
세부 프로그램 중요도 순위
ED 8 _ e-learning 콘텐츠 질관리 체계 구축 13(2)
ED 9 _ 학습자 중심 학습 경험 조력을 위한
창의적 학습공간 및 편의공간 구축
17(2)
ED 10 _ 학생 참여경험중심 스마트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인프라 구축
8(1)

혁신성장 학생역량 신장, 경험학습을 촉진하는 교육혁신 실현

세부 프로그램 개요

  • 경험학습 지원을 위한 학습공간 및 편의공간 구축을 통해 소통하는 교육, 토론식 교육, 특성화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 스마트 러닝 기자재를 활용하여 ICT기반 학습자 중심 수업공간 및 학습공간 실현
스마트 러닝 기자재 활용한 유비쿼터스 환경 실현
학습자 중심 수업
학습자 주도 학습
공간 구축
  • 스캐너, 디지털
    캠코더 등
    PBL 실습실 구비
  • 도서관 내
    학습공간 및
    창업연계 공간
  • 태블릿 PC
    구비블랜디드
    러닝 구현
  • 무인도서대출 등
    스마트
    도서관 확충
  • 발표수업 시
    정보검색, 통계처리
    학습 노트북 구비,
    PC칠판연동
  • 클라우드 기반
    ICT 실습실 /
    기자재 확충
  • P 창의적 학습공간 및
    편의공간 구축 기본계획 수립 - 수요조사 및 의견수렴
  • D 공간 구축 및 운영
  • C 공간 운영 결과 및
    만족도 조사
  • A 공간 사용 보완

추진 내용 및 방법

학생 공동활용 학습공간 확충

내용

대학 및 전공/학과의 교육목표 및 핵심역량 달성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 증진 및 상호 의사소통을 통한 협업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촉진하기 위한 스마트 러닝 학습공간 운영

방법

  • ① 공용공간을 인터넷 카페로 개선하여 학생들이 공동 활용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함
  • ② 공동활용 학습공간 활용도 및 만족도를 상시 평가하여 결과에 따라 도서관 등으로 확산

전공역량기반 4차산업혁명 선도분야 ICT 클라우드 컴퓨팅 학습공간 구축

내용

AI시대가 요구하는 SW활용 역량을 높이기 위해 전공/학과는 대상 SW와 프로그래밍, 3차원 시뮬레이션, 알고리즘 등 컴퓨팅 사고력 관련 교과목을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ICT 학습공간 구축

방법

  • ① 전공/학과 공모제(신청)를 통한 심사/선정/평가/운영
  • ② 클라우드기반 가상화시스템 ICT전산실습실 3개호실 신규 구축 및 배정
  • ③ 전공교육과정위원회 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