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
전공 바로가기모집
발달상의 문제를 가진 유아들에게 생애 초기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여 장애를 예방하고 장애의 범주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아특수교사를 양성
사무실위치 | 인농관 C7-745 |
---|---|
전화번호(고양) | 031-8075-1511 |
전공소개
- 발달상의 문제를 보이는 유아들에게 생애 초기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여 장애를 예방하고 장애의 범주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아특수교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역량이 강화된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하여 장애영유아 현장교육발전과 가족지원에 이바지한다.
- 학과와 현장의 다양한 기관이 연계·협력하여 현장 요구에 기초하고 특수교육의 학문적 내용을 적용한 질 높은 산학협력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복수전공이 활성화 되어 있어 학생의 적성과 잠재력을 최대화 시킬 수 있으며 높은 취업률과 학과만족도가 있는 학과이다.
목표
- 영유아 발달진단 및 발달지체 선별, 교육진단을 위한 교육이론 및 실습을 통해 장애 및 장애위험 유아를 위한 교육을 실행 할 수 있는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한다.
- 장애유아를 일반유아와 통합하여 교육할 수 있는‘통합교육 역량이 우수한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한다.
- 유아교육, 초등특수교육, 중등특수교육, 특수체육교육과와의 복수 전공을 통해 인접 학문과 연계하여 교육하는 능력이 강화된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학년 | 교육과정 |
---|---|
1학년 | 장애인인권교육, 영유아발달과교육, 장애학생통합교육론, 긍정적행동지원의이해, 지적장애학생교육,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메타포트를활용한특수교육멀티미디어컨텐츠개발 |
2학년 | 개별화교육계획, 현장관찰실습1,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특수교육공학,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유아특수교과교육론, 유아교육과정,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관찰및실습, 유아미술교육, 청각장애학생교육, 지체장애학생교육,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행동수정 |
3학년 | 시각장애학생교육, 현장관찰실습3,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학습장애학생교육, 유아특수교과논리및논술, 유아음악교육, 유아언어교육, 유아놀이지도 |
4학년 | 건강장애학생교육, 유아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동작교육, 아동권리와복지 |
졸업후진로/ 자격증
졸업 후 진로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시행으로 장애영유아에 대한 의무교육이 시행되어 유아특수교사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학과가 설치된 학교가 적어 유아특수교육과의 취업 및 진로에 대한 향후 전망이 매우 밝음.
- 특수학교의 유치부 교사, 일반 유치원의 특수학급 교사, 일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통합학급 교사, 장애전문 어린이집 교사, 장애아동 조기교육센터교사, 병원이나 치료실특수교사, 복지관 등의 특수교사.
- 지역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유아특수교육관련 전문가, 특수교육연구사, 유아특수교육 행정가.
- 발달지체 유아 대상 교육기관 설립·운영 대학원 진학이나 유학 등을 통해 관련 학문분야에서 교수나 연구원 등 전문가로 활동.
관련 자격증
- 기본적으로 특수학교(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유아교육과 복수전공시│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초등특수교육과 복수전공시│특수학교(초등)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특수체육교육 복수전공시│중등 특수학교(체육)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중등특수교육과 복수전공시│중등 특수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기타 본인의 이수과목에 따라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 특수교육 관련 치료지원 분야에 대한 자격증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