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학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전공
전공 바로가기모집
끊임없이 진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창의적 혁신을 이끌어갈 바른 언론인과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양성
사무실위치 | 인농관 C7-310 |
---|---|
전화번호(고양) | 031-8075-1253 |
전공소개
목표
- 나눔과 협력을 실천하는 바른 인재
- 건전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와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갖춘 언론인을 양성합니다.
- 문제해결과 실무에 강한 전문 인재
-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현장 활용 능력을 갖춘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 가치와 혁신을 창출하는 창의 인재
- 인문사회적 소양을 바탕으로 정보사회 기술 발전에 대한 통찰을 갖춘 융합형 창의 인재를 양성합니다.
교육과정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전공 교육과정은 기초 과목(미디어의 이해)과 학년별 심화 과목으로 나뉘어 있으며, 세부 전공 영역은 직업군을 기준으로 세 개의 트랙으로 체계화하여 운영되고 있다.
신문방송학전공 교육과정 체계도
저널리즘
방송제작
크리에이티브
기자, 언론인
연출, 제작, 편집
광고, PR, 마케팅
저널리즘
기자, 언론인
데이터저널리즘
방송제작
연출, 제작, 편집
디지털콘텐츠제작실습
크리에이티브
광고, PR, 마케팅
전략커뮤니케이션실습
저널리즘
기자, 언론인
언론윤리법제
신문제작실습
뉴미디어저널리즘
방송제작
연출, 제작, 편집
방송제작실습
고급디지털영상편집
크리에이티브
광고, PR, 마케팅
전략커뮤니케이션기획론
디지털콘텐츠기획및구성
광고제작실습
저널리즘
기자, 언론인
취재보도연습
방송제작
연출, 제작, 편집
방송촬영실습
스튜디오제작실습
방송편성과기획
크리에이티브
광고, PR, 마케팅
디지털스토리텔링
설득커뮤니케이션
저널리즘
기자, 언론인
저널리즘론
졸업후진로/ 자격증
졸업 후 진로
- 필기시험위주의 취업
- 방송 : 공중파(KBS,MBC,SBS)의 취재기자, 카메라기자, PD, 구성작가, 아나운서, 영상편집
- 신문 : 일간신문의 취재기자, 편집기자, 전국규모 잡지의 취재 기자, 편집기자 업무직
- 기업 : 대기업 홍보실의 홍보지 기자, 광고·홍보 기획 및 편집자
- 실무능력 위주의 취업
- 방송 : 케이블 TV기자/PD/아나운서, 공중파리포터, 프로덕션 PD/편집
- 신문 및 잡지 : 지역신문, 특수신문, 전문신문의 기자, 지역규모 잡지의 기자
- 광고 및 홍보 : 광고대행사 카피라이터, AE, CF감독 및 기업 홍보실무자 등
관련 자격증
- 방송통신산업기사 (공중파방송/ 종합유선방송/ 케이블 및 위성방송사)
- 컴퓨터그래픽스 운용 기능사 (광고제작사/ 프로덕션/ 게임제작/ 애니메이션)
- 전자출판기능사 (출판사/ 신문사/ 잡지사/ 광고 및 사보편집 출판)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웹프로듀서 / 멀티미디어디자이너)
- 홍보관리사 (언론 및 여론 홍보기관)
- KBS 한국어능력시험(언론사/공공기관)
- KBS 한국어말하기능력시험(언론사/공공기관)
- 사회조사분석사(언론사/여론조사기관/일반기업체)